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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대학교 스마트제조지원사업단 산학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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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융합 Project Based Lab

운영목표

산학협동 프로젝트Lab 운영을 통한 현장밀착형 엔지니어 양성

  • 1기존 프로젝트Lab의 한계점 극복 및 효과성 확보를 위해 수요기반 교과과정/수요탐색 교과과정 Two-Track 과정 운영
  • 2산학네트워크를 통한 컨페서-기업 매칭 수요 발굴
  • 3컨페서와 매칭된 Lab 구성팀에 RFT를 접수하여 제한 공모 및 외부전문가로 평가위원회 구성·선정 평가를 통한 객관성 확보
  • 4대학 교육과정을 졸업필수 요건화 도는 설계학점 부여를 통한 운영으로 재학생 참여율 제고
  • 5프로젝트Lab으로 개발된 제품에 대한 성과 공유 및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점검을 위한 프로젝트Lab 경진대회 개최
프로젝트Lab 추진 절차

수행계획

  • 장기과제형 프로젝트랩 참여학생은 캡스톤디자인, 현장실무, 산학연계교육, 전공창업 중 1과목 과제를 필수로 수강하고 장기과제 해결형 결과물 제출
  • 정규필수 교과로 3학점 절대평가/ 15주(총 45시간) 이상 실습교육 이수

프로젝트Lab 교과과정 재구성

수요탐색 교과과정(현장수요형 애로해결)

단기과제 해결형 교육과정으로 1차년도에는 비교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컨페서에 의해 사전 발굴된 기업의 수요 중심으로 교과과정을 운영

수요탐색 교과과정

수요기반 교과과정(PBL : 현장맞춤형 인력 양성)

  • 1학기에는 컨페서가 발굴한 중장기 기업애로사항을 주제로 도출될 수 있는 관련 이론적 배경의 수립을 통한 기업과 R&D과제 기획·제시를 목표로 교육과정 구성
  • 2학기는 1학기 과정에서 제시된 연구주제를 기반으로 기업과 연구실 간 실습Lab을 구성하여 R&D과제를 수행하여 성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Deep-Track 교과과정

프로젝트Lab 운영

프로젝트Lab 연계 교육과정운영

정규 교육과정(탐색교과와 현장중심교과, PBL 교과로 구분)
정규 교육과정을 학년, 학기, 탐색교과, 현장중심교과로 정보제공
학년 학기 탐색교과 현장중심교과
4 2 빅데이터자료처리(3)
산학연계교육Ⅲ(해외실습)
산학연계교육Ⅱ(해외기업)
현장실무(1) (PL)
산학연계교육Ⅰ(PL)
전공창업(2) (PL)
열유체시스템해석(3)
1 스마트공장개론(3)
응용기계설계(3)
동역학및제어실험(2)
정밀측정공학(3)
측정실습(2)
스마트공장캡스톤디자인(3) (PL)
전산응력해석(3)
열응력해석(3)
3D프린팅(3)
IIoT(3)
3 2 기계요소설계(3)
기계진동학(3)
로봇및자동화실험(2)
기계제작및재료실험(2)
열전달(3)
수치해석(3)
응용유체역학(3)
유압기계(3)
스마트센서&엑추에이터실험(3)
계측시스템공학(3)
CAD/CAM(3)
CAD고급(3)
1 유체기계(3) 메카트로닉스기초실험(2)
파이썬프로그래밍(3)
열역학II(3)
열유체공학실험(2)
고체역학II(3)
제조공정(3)
기구학(3)
프로그래밍언어및응용(3)
스마트센서&엑추에이터(3)
자동제어(3)
정적구조해석(3)
유동해석(3)
동적구조해석(3)
CAD중급(2)
  • 장기과제형 프로젝트랩 참여학생은 캡스톤디자인, 현장실무, 산학연계교육, 전공창업 중 1과목 수강하여야 하며 장기과제 결과물을 제출하여야 함
  • 단기신속형 프로젝트Lab은 프로젝트별 관련 기술에 맞추어 Uni컨페서에 의해 정규교과+비교과를 혼합하여 유동적으로 운영함

졸업필수 요건화 및 학점인정기준

정규필수교과로 3학점 절대평가 실시
정규필수교과로 3학점 절대평가 실시를 과목명, 학점, 인정기준으로 정보제공
과목명 학점 인정기준
스마트공장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랩) 3학점 15주(총 45시간) 이상 실습교육 이수
스마트공장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랩)은 졸업필수 교과목으로 지정
Project Lab 학점인정 기준
Project Lab 학점인정 기준를 구분, 반영비율, 증빙자료으로 정보제공
구분 반영비율 증빙자료
실습참여도 30% 계획서 및 주간보고서(날짜/시간, 수행내용)
중간평가 30% 계획서 및 주간보고서(날짜/시간, 수행내용)
최종평가 40% 결과보고서 및 실적물 제출
발표평가(컨페서 및 기업체 담당자 공동 평가)